티스토리 뷰




1명을 뽑더라도 회사는 그 1명이 특별하기 때문에

결코 가볍게 채용하지 않아요.





중소기업, 공기업, 대기업 상관없이 단 한 명을 뽑더라도 회사는 그 한 명이 특별하기 때문에 결코 가볍게 채용하지 않는다. 그렇기 때문에 대부분의 사람들이 구직 활동 중 자기소개서를 작성에 많은 시간을 보내고, 그만큼 어려워한다. 그러나 자기소개서는 구직자 자신을 어필하는 것이 아닌, 회사를 설득하는데 목적을 둬야 한다. "저는 누구입니다."와 같은 자기소개서에만 머문다면 회사는 지원자를 특별하게 생각하지 않는다. 하지만 자소서를 회사 설득을 위한 "셀프 제안서"라고 생각한다면 마음가짐이 달라질 것이다. 


채용 공고 사이트에서 지원하려는 회사를 정했다면 회사에 대한 관심과 이해를 자소서에서 충분히 표현해야 한다. 회사의 상황과 맞춰 자신과 같은 인재를 뽑아야 하는 이유를 구체적인 근거를 통해서 설명해야 한다. 그리고 자신을 채용함으로 자신과 회사 둘 다 함께 성장할 수 있음을 드러내야 한다.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하고 있는 취업 컨설팅 조규림 고수를 통해서 첫번째로 취업 자소서 항목 중 지원동기 작성법을 알아보자.



지원동기 쓰는 게 제일 어려워요... 첨삭 유의 사항 있나요?


지원동기란 간단히 말하자면 구직자가 해당 기업 또는 기관에 지원하게 된 이유로, 지원동기를 작성할 때에는 기업에 대한 애정, 미래에 대한 비전, 직무에 대한 목표의식, 일에 대한 열정 등을 서술하는 자소서에서도 중요한 부분이다. 그렇기 때문에 지원동기를 작성할 때 나열식의 글보다는 자신의 경험 혹은 역량을 구체적으로 기재하는 것이 중요하다. 


인사담당자의 마음에 드는 지원동기를 작성하기 위해서 기업 분석을 통해서 지원할 회사에 대한 애정과 관심과 동시에 자신의 직업관을 어필해야 한다. 직업관이란 회사를 선택하는 본인만의 기준이다. 자신의 기준과 지원한 기업이 연관성을 중심으로 작성해야 한다. 한 마디로 자신의 뚜렷한 기준뿐만 아니라 지원하는 회사에 대해서도 잘 알아야 한다.


기업 홈페이지를 통해서 회사소개부터 사업 소개, 제품 및 서비스 소개, 연혁, CEO 인사말, 비전과 미션 경영 철학, 이념과 인재상을 파악해야 한다. 또한 기업명을 검색해서 나온 보도기사를 스크랩해보는 것이 좋다. 보도자료는 1년 이내에 경제지 위주로 확인하는 것이 좋다. 스크랩을 통해서 지원하고자 하는 회사의 사업이 진행과정이나 사업의 확장 방향 등을 정확한 수치와 통계를 고려하여 작성한다면 입사 후 포부까지 효과적으로 작성할 수 있다. 

 

직무에 필요한 ‘핵심 역량’과 알맞은 ‘역량, 경험과 사례’를 작성해야 한다. 핵심 역량이란 지원 직무를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직무에 대한 지원 동기는 이러한 핵심 역량을 갖추고 있음을 어필하는 것이다. 지원 직무에 대한 지원 동기를 쓸 때는 핵심 역량을 먼저 밝힌 후, 그러한 능력이 중요한 이유와 함께 핵심 역량을 체득할 수 있었던 역량과 경험을 토대로 1-2개를 중심으로 기술하는 것이 좋다.




다양한 방식의 접근. 


1. 역량 중심의 지원동기


지원동기의 패턴은 역량 중심과 경험 중심이 있다. 역량 중심의 지원동기를 작성할 때, 구직자가 지원하는 직무의 의미, 가치, 중요성, 핵심 등 자신이 지원하는 직무가 얼마큼 영향력 있는지 근거와 함께 이유를 작성하며 시작하는 것이 좋다.


실제 기업의 활동에 있어서 자신의 직무가 인정받는 사례를 설명하면서 구직자의 직무에서 중요한 핵심 역량을 키우기 위해 자신이 했던 노력들을 위주로 제시해야 한다. 신입이라면 학교를 다니면 했던 프로젝트, 대외활동 등이 될 수 있고, 경력이라면 자신이 이전 직장에서 했던 프로젝트와 직무를 연관 지어 설명하면 된다. 따라서, 입사를 했다는 가정에서 구체적으로 발생할 수 있는 상황을 제시하면서 자신이 잘할 수 있는 일들을 어필해야 한다. 마지막은 이를 바탕으로 구직자가 지원한 직무에서 인정받겠다는 포부 "~와 같은 성과를 내겠다." 등으로 마무리하면 된다.




2. 경험 중심의 지원동기


경험 중심의 지원동기를 작성할 때 역시도 비슷하다. 구직자가 지원하는 직무의 의미, 가치, 중요성, 핵심 등 자신이 지원하는 직무가 얼마큼 영향력 있는지 근거와 함께 이유를 서두로 시작하는 것이 좋다. 그다음은 지원하는 직무와 연관성을 뒷받침할 수 있는 자신의 경험을 통해서 발전된 역량이 무엇인지 구직자가 지원하는 직무의 핵심 역량에 맞춰서 해석을 넣는다. 신입이라면 학교를 다니면 했던 프로젝트, 대외활동 등이 될 수 있고, 경력이라면 자신이 이전 직장에서 했던 프로젝트와 직무를 연관 지어 설명하면 된다. 추가적으로 입사를 하게 되었다는 가정 하에 실제로 투입되었을 때 일어날 수 있는 업무 상황 제시이면서 위와 같은 경험을 통해서 지원하는 직무에서 해결할 수 있다는 포부를 드러내면 된다.



그렇다면 이력서/자소서 컨설팅의 고수를 만나 보세요.




> 이력서/자기소개서 레슨 지금 신청하기

> 이력서/자기소개서 레슨 고수 가입하기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