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한국에서 오래 지낸 러시아인으로서,

러시아를 더욱 알리고 싶어요.






숨고가 만난 일흔한 번째 사람


대학생, 일리야(Ilya)

혹은

숨고 러시아어 레슨 고수, 일리야(Ilya)





안녕하세요,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한국 거주 약 20년 차인 러시아인 일리야라고 해요. 재작년까지 부산에서 살다가 대학교 진학으로 서울에 올라왔어요. 처음 한국에 오게 된 계기는 아버지 사업 때문이었죠. 5살까지 블라디보스크보다 조금 더 위에 위치한 지역에서 살고 있었어요. 아버지가 부산에 무역회사를 차리셔서 이주했고 지금까지 한국에서 지냈네요.



현재 컴퓨터 공학을 전공하는 대학생이신데, 전공 선택이나 살아온 과정은 어떠셨나요?

현재 중앙대학교 컴퓨터 공학과에 다니고 있어요. 러시아어 레슨은 취미로 하고 있죠. 사실 중학교 때까지 육상을 했어요. 한국의 여느 일반 중학교와 다른 것 없는 학교였죠. 운동을 계속하려고 했는데 아무래도 길이 안정적이지 않으니까 고민하다가 국제고등학교에 진학했어요. 문과였어요. 그런데 또 공부하다 보니 앞으로 먹고살려면 기술이 있어야겠더라고요. 기술을 배우는 게 좋겠다 싶어 교차지원으로 컴퓨터 공학과를 선택했답니다. 



러시아어 레슨은 어떤 계기로 시작하셨어요?

러시아어 과외는 처음 친구의 추천으로 시작했어요. 주변 지인들을 소개받아 가르쳤죠. 저도 러시아인으로서 한국 사람들에게 러시아에 대해 조금이나마 더 알려드리고 싶었어요. 그래서 과외를 시작했어요. 보통 유학, 이민 준비하는 성인이나 수능의 제 2 외국어 영역 중 러시아어를 선택한 학생들을 가르치고 있어요.

고수님의 러시아어 레슨은 어떻게 진행되나요?

학교를 다니고 있어 레슨은 보통 평일 저녁이나 주말에 하고 있어요. 보통 한 시간에서 한 시간 반 정도 가르쳐요. 아무래도 레슨 시간이 길어질수록 집중력이 떨어지거든요. 완전 초급 수강생 같은 경우 제가 따로 프린트물을 준비해요. 알파벳부터 차근차근 가르치며 자기소개, 생활회화로 진도를 나가요. 교재를 사용할 경우에는 다락원 출판사의 '내게는 특별한 러시아어를 부탁해 첫걸음'으로 가르쳐요. 미니북이나 쓰기 노트 다 있어서 꽤 괜찮더라고요. 수능 러시아어 영역 같은 경우에는 보통 학생들이 가지고 있는 문제집을 기반으로 가르치죠.



고수님의 레슨이 가진 차별점이 있나요?

저 같은 경우 아무래도 원어민이니 거기서 차별점이 있다고 생각해요. 원어민한테 직접 과외 레슨을 받을 수 있으니까요. 원어민 선생님께 배우는 것이 발음 잡기에도 좋고, 또 그 나라에 대해서 좀 더 섬세하게 배울 수 있으니까요. 

처음 시작하시는 분들에게는 러시아어 발음이 생소할 수 있어요. 생전 처음 겪어보는 발음법으로 이루어져 있으니까요.  R 같은 발음도 더 세게 하고, 한국의 'ㄹ'발음이 없어요. ng로 발음하죠. T도 여린 기호라고 해서 러시아어에서는 더 약한 발음을 해요.

러시아어 과외 말고 다른 경력이 있나요?

러시아어 과외 말고 통역을 해본 경험이 있어요. 예전에 지인분께서 통역 자리를 소개해주셔서 필요시에 가서 하곤 했죠. 보통 러시아에서 바이어가 온 비즈니스 미팅 자리가 많았어요. 러시아 원어민이지만 한국에서 오랫동안 자랐기 때문에 두 국가 간 괜찮은 소통 채널이 되어 줄 수 있었어요.





하루 일상은 어떻게 보내세요?


주로 학교에 가서 전공 공부를 하고, 수업이 끝나면 헬스장에서 운동을 하며 시간을 보내고 있어요. 운동 후에는 레슨이 있는 날에는 레슨을 가고, 없는 날에는 집에서 공부하거나 친구들이랑 놀러 다녀요. 보통 한국 대학생과 다를 바 없어요. 


그리고 운동을 좋아해서 어렸을 때부터 꾸준히 했어요. 태권도, 합기도, 육상, 축구 등을 했죠. 지금은 헬스장에서 주로 운동하고 있네요. 이것저것 다양한 운동을 배우는 걸 좋아해요.




개인적인 꿈이나 목표가 있나요?


한국에서 오랫동안 자란 러시아인으로 꿈이 있다면 많은 한국 사람들에게 러시아에 대해 알리고, 두 나라 간 문화 교류를 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에요. 아직 러시아에 대해 잘 모르는 한국분들이 많아요. 생각보다 굉장히 가까운 나라인데도 불구하고 말이죠. 그리고 제 커리어로는 언젠가 아버지처럼 사업을 해보고 싶어요. 자기만의 능력을 가지고 사업을 하고 싶어서, 지금은 열심히 공부하고 배우고 있죠.  


마지막으로 러시아어 공부에 대해 짧게 조언을 전하고 싶으시다면?


러시아어는 수억 명이 사용하고 있는 언어예요. 러시아어는 러시아에만 쓰인다고 생각하시는데 카자흐스탄, 벨라루스, 키르기스스탄, 우즈베키스탄, 우크라이나, 아르메니아, 조지아 등 많은 나라에서 사용하고 있어요. 그리고 러시아는 한국과도 교류가 많은 국가 중 하나예요. 앞으로 쓰임새가 많은 외국어 중 하나라고 생각해요. 러시아에 대해 많은 관심을 갖고, 러시아어 공부에 도전해보셔도 좋을 것 같아요.





숨고에는

당신이 망설이고 있는

시작을 먼저 경험한

고수가 있습니다.





> 숨고 러시아어 레슨 일리야 고수님 만나기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