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어쩐지 저 친구는 느낌이 좋아'의 주인공이 되고 싶다면 표정과 자세의 중요성을 꼭 기억해주세요.김주미 고수님께서 이미지 메이킹 컨설팅에 관해 간략히 설명하시고 면접 합격 당락을 좌지우지할 첫 인상과 면접 자세에 대한 유용한 내용을 전해주셨습니다. 면접 합격을 부르는 인상과 바른 자세에 대해 설명합니다.


숨고X고수 취업101은 취업준비가 어려운 취준생을 위해 숨고 고수님들이 준비한 재능기부 사회공헌 프로젝트입니다.




김주미 고수의 이미지메이킹 편 -1-





김주미 고수

숨고의 퍼스널 컬러/이미지메이킹 컨설팅 고수, (현) 감성이미지클리닉 소울뷰티디자인 대표, (전) 서경대학교 미용예술학과 외래교수 - 메이크업, 컬러 이미지메이킹 강의, 베스트셀러 '외모는 자존감이다' 작가, 다수 강연 및 컨설팅 활동 중





숨고X고수 프로젝트: 취업 101


첫 번째,

면접 합격을 부르는 표정 짓기와 자세 잡기




숨고에서 고수님들과 함께 콜라보를 통해 제공한 취업컨설팅 행사 '취업 101'은 이미지, 자소서, 스피치 총 3개의 컨설팅과 교육을 제공했습니다. 


첫 번째 시간으로 김주미 고수님의 이미지메이킹 컨설팅을 진행했는데요. 베스트셀러 '외모는 자존감이다'의 저자이기도 하며 국내에서 가장 뛰어난 이미지메이킹 컨설턴트 중 한 명인 김주미 고수님을 특별히 모셔서 취업 준비생의 면접 대비 이미지 만들기에 대해 수업을 진행했습니다.




가장 먼저, 이미지메이킹에 앞서 김주미 고수님의 주요 교육 내용 중 하나인 '

면접 합격을 부르는 표정 짓기와 자세 잡기

'를 소개해드립니다!


김주미 고수님은 현재 이미지메이킹 컨설턴트로 활동하고 계시지만 과거 헤드헌터로 종사한 경험이 있습니다. 그래서 특히, 취준생뿐만 아니라 현직자들도 

어떻게 하면 더욱 전문적으로 보이고 일머리(능력) 있어 보일지를 중점

에 두고 

자신에게 맞는 컬러와 스타일링

을 찾아주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김주미 고수님이 전하는 신뢰감 가는 표정과 자세란 어떤 것이고, 갖추기 위한 연습 방법은 무엇인지 알아보겠습니다.




1. 면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표정이다.


좋은 표정이란 무조건 밝은 표정이 아닌 기업/직무 분위기에 맞는 밝은 표정이라고 합니다. 


신뢰감, 전문성을 요하는 컨설팅, 증권, 은행권 계열은 활짝 웃기만 해서는 안되지요. 

면접 분위기와 해당 기업이 요구하는 스타일에 맞는 적당한 밝음과 자신감이 중요

하다고 합니다. 



그렇다고 힘이 없거나 어두운 표정은 지으면 안 됩니다. 밝음보다는 자신감을 갖춘 표정을 지으세요.




2. 자신감 있는 표정의 포인트는 시선, 눈빛!


그러면 자신감 있는 표정은 뭘까?라는 의문을 들 거예요. 김주미 고수님이 전하는 자신감 있는 표정의 핵심은 시선이라고 합니다. 눈빛이 그 사람의 인상을 좌지우지하는데요. 뚜렷한 눈빛으로 면접관을 바로 쳐다보며, 시선을 천장 등 다른 곳을 바라보거나 눈동자를 이리저리 굴리는 것은 조심해야 합니다.


많은 지원자들이 긴장하거나 당황해서 시선을 이리저리 굴리거나, 피곤에 그만 눈에 힘이 풀리는 경우가 있다고 합니다. 또한, 답변을 생각한다고 눈을 천장으로 두는 행동도 금지입니다.


올바른 시선 처리법은 말을 하면서 상대방의 인중 및 삼각존(얼굴 눈 아래 하관 쪽. 코와 입술 사이)을 보는 것

입니다. 아무래도 눈을 똑바로 마주치면서 말하기는 부담스럽고, 그렇다고 이리저리 시선을 굴리는 건 안 좋아 보이겠죠? 


적절한 시선의 위치는 면접관의 인중 정도며, 삼각존을 바라보면서 말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코-입술 사이를 왔다갔다 하면서 눈 시선은 간간히 맞추도록 합니다. 이때 눈에 표정을 넣는 것에 신경써야 합니다. 또한, 여러 명의 면접관이 있을 경우, 순차적으로 한 명 한 명 골고루 봐주는 것도 중요합니다.




3. 눈빛에서 자신감, 입술에서 의지와 생각이 드러난다.


눈빛과 더불어 중요한 포인트는 입술입니다. 눈의 표정이 중요하고 그다음 입술의 표정이 중요하다고 전하는데요. 


특히 입을 다물고 있을 때 입꼬리가 중요합니다. 살짝 올라가있지 않다면 차갑거나 무뚝뚝해 보일 수 있습니다.





4. 나도 모르게 짓는 표정에 합격이 달려있다.


아무리 신경을 써도 저도 모르게 나오는 무표정이 있기 마련입니다. 특히, 압박 질문에 당황하거나 면접 시간이 길어지면서 똑똑한 척, 바른 척했던 표정과 자세가 풀려 원래 자신의 표정 상태가 드러납니다. 이때 그 표정이 별로면 어떡하죠? 


당연히 면접관도 알아차립니다. 이를 위해 어떻게 해야 할까요?




5. 매일 3번 셀카를 찍고 자신의 표정과 얼굴을 확인한다.


매일매일 꾸준히 의식적으로 연습하고 확인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 이라고 합니다. 혼자서 연습하기에 셀카만 한 방법이 없다고 하네요. 

이때 중요한 것은 셀카 설정에 모든 필터는 제거하고, 입을 다물고 살짝 입꼬리를 올린 표정을 정면으로 찍어야 합니다. 정직한 셀카를 통해 자기가 무표정일 때 어느 쪽 입꼬리가 내려가는지, 눈빛은 어떤지 확인하고 의식적으로 고치는 연습을 꾸준히 한다면 면접 때에도 자연스레 표정이 유지된다고 합니다.




6. 올바른 자세는 평소 연습에 달려있다.


표정이 좋고 자세가 올바르면 해당 면접자는 먼저 좋은 평가를 받고 시작한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올바른 자세를 유지하기 위해 주의할 점은 무엇일까요?


김주미 고수님은 턱과 어깨가 관건이라고 했습니다. 항상 가슴을 바르게 펴고, 고개를 살짝 당겨야 합니다. 고개를 살짝만 들어 올려도 시선 처리가 불량해지며, 신뢰감 있는 자세를 무너뜨리기 때문에 턱을 항상 살짝 당기는 것을 의식해야 합니다. 


굉장히 미묘한 차이이기 때문에 평소에 신경을 써야 합니다. 친구들과 이야기하면서도 바른 자세로 고치고, 고개를 살짝 당기고 매일 거울을 보면서 자세를 잡아보고, 혼자 있을 때도 누군가 보고 있는 마냥 바르게 앉아 있어야 합니다.


자세가 평소에 바르지 않으면 면접에서 지나치게 경직된 자세를 취하기 쉬우며 면접관이 보기에도 불편해보인다고 합니다. 자신도 불편한 자세를 취하고 있는데 그걸 바라보고 있는 사람은 얼마나 불편할까요? 


평소에 바른 자세를 유지하는 습관을 들이도록 노력해야 하며, 이는 취업 후 사회생활에서도 굉장히 중요한 요소라고 합니다. '어쩐지 저 친구는 느낌이 좋아'의 주인공이 되고 싶다면 표정과 자세의 중요성을 꼭 기억해주세요.




혹시 이미지메이킹 컨설팅의 필요성을 느끼셨나요?

지금 바로 숨고에서 신청해보세요. 총 236명의 컨설턴트가 활동하고 있습니다.


> 숨고 퍼스널 컬러/이미지메이킹 컨설팅 신청



취업 준비가 막막할 땐 언제든 숨고해보세요.

총 382명이 취업 컨설팅 전문가가 활동하고 있습니다.


> 숨고 취업 컨설팅 신청하기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