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기초부터 차근차근

미디 작곡도 공부하면 돼요.




개개인마다 성향이 다르고 작곡과 프로그램을 다룰 수 있는 수준도 다르다. 또한 취향과 장르, 구체적인 목적 (취미, 오디션 준비, 대입 준비 등)에 따라서 다양해질수 밖에 없기 때문에 일방적인 미디 작곡 컴퓨터 작곡의 커리큘럼을 정해져 있다고 말하기 어렵다. 또한 미디/컴퓨터 작곡이 아니더라도 다른 레슨도 마찬가지로 하나의 커리큘럼이 모두에게 적용되기 어렵다. 


현재 숨고에서 미디/컴퓨터 작곡 레슨 고수로 활동 중인 디노소울 (DINOSOUL) 고수를 통해 미디 컴퓨터 작곡 레슨 커리큘럼을 알아보자. 디노소울(DINOSOUL) 고수는 현재 경희대학교 포스트모던 음악학과를 재학 중이며, 학업을 이어나가는 동시에 알앤비 작곡가이자 싱어송라이터로 바쁘게 활동하며 새롭게 발매한 음반 작업을 진행 중이다.




초급 과정은 화성학 이론과 시퀀서 프로그램 다루는 법 위주로!


초급 단계는 미디 작곡에 처음 배운다는 가정 하에 레슨이 진행된다. 음악에는 정답이 없기 때문에 표현하는 방법이 다양하지만, 누구나 공감하고 좋아하는 음악을 만들고 표현하기 위해서는 작곡 기초보부터 배워야 한다. 그렇기 때문에 미디 작곡 역시 화성학에 대한 이론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리듬과 멜로디만 있어도 음악은 만들 수 있고, 가사를 덧붙이면 노래가 된다. 연필로 스케치한 그림에 색채를 더하면 더 풍부하고 다양한 느낌을 주는 것처럼 화성학을 공부함으로 더욱 힘 있고 무게감 있는 작곡을 할 수 있는 것이다. 미디 작곡 역시 일반 작곡과 마찬가지로 화성학과 같이 피아노도 다룰 수 있어야 한다. 피아노를 잘 다룰 수록 다양한 멜로디를 표현할 수 있기 때문이다.


기본 화성학 이론과 피아노 레슨이 어느 정도 마무리가 되면, 기본적으로 시퀀서 프로그램과 인터페이스에 익숙해지기 위해 컴퓨터 음악의 이해(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과 동시에 세팅 방법을 공부한다. 이때 미디 작곡에서 대표적으로 많이 사용되는 드럼, 피아노, 베이스, String 악기들에 대한 이해 및 기본 시퀀싱에 대한 공부와 악기들을 통해서 음을 만든 후, 녹음하는 법 등을 배운다.





중급 과정은 초급 과정을 토대로 음악을 만들기 위한 기초공사!



2번째 단계는 미디 작곡에 대한 이해가 전반적으로 있는 상태에서 음악을 만들기 위해 기초를 다지는 과정이다. 이 단계에서는 기존의 곡들을 분석하고 편곡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과정이다. 본격적으로 초급 단계에서 배운 시퀀서 프로그램과 악기 다루는 법을 토대로 음악을 만들기 위한 준비를 하는 과정이다.


이번 단계를 통해서 기존 곡들을 분석하고 카피를 해봄으로 곡의 구성과 카피한 곡들을 기준으로 편곡에 대한 이해를 만들고 악기들로 고급 테크닉을 연습하는 단계이다. 그리고 자신의 보컬 실력이 있다면, 노래를 작곡하는 것 이외에 노래를 직접 불러봄으로 노래를 완성할 수도 있다.





마지막 고급 과정은 믹싱과 마스터링, 그리고 프로듀싱까지!


미디 작곡 레슨 고급 단계는 마지막 단계로 스스로 자작곡을 만들 수 있다. 스스로 음악을 만들어봄으로 기존의 리믹스를 통해 편곡을 연습하고 직접 곡을 구성하고, 완성시키는 작업을 진행한다. 또한 기술적인 부분 이외에 음악적인 부분을 고려하게 되는 한 곡의 전체 프로듀싱을 해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음향적인 테크닉의 사용과 믹싱과 마스터링 할 수 있다. 카피 및 작곡 능력이 충분하지만, 지금 보다 수준 높은 단계의 음악을 하기 위한 단계이다. 즉, 마스터 단계라고 말할 수 있다.



저도 미디 작곡 레슨 공부할래요! 그런데 어디서 배우면 좋을까요?



지금 바로 미디/컴퓨터 작곡 레슨을 받아보고 싶으시다면


혹시 미디/컴퓨터 작곡 레슨 전문가인가요? 지금 바로 숨고에서 최대 40만 명의 잠재고객을 만나보세요!

> 미디/컴퓨터 작곡 레슨 고수 가입하기



미디/컴퓨터 작곡 디노소울 고수의 프로필을 확인하고, 레슨을 문의해보세요!

> 미디/컴퓨터 작곡 디노소울 고수님 만나기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