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생각정리=복주환,

복주환=생각정리


생각정리 분야의 구루가 되고 싶습니다.






숨고가 만난 쉰일곱 번째 사람


생각정리연구소 대표, 복주환

혹은

숨고 스피치 컨설팅 고수, 복주환





복주환 고수 (현) 생각정리연구소 대표, 네이버 자기계발분야 1위 '생각정리스킬' 저자, 이스트소프트 '알마인드' 공인강사 1호, 삼성전자, 현대, 포스코, 외교부, 서울대, 연세대 등 연 250회 이상 강의와 컨설팅, (전) EBS 교육방송 진행자, 온오프믹스 3년간 베스트 강의 진행




생각정리 컨설턴트이자 강사입니다. 무슨 계기로 무대에 나서는 강사가 되었나요?


여러 가지 측면이 있습니다. 사실 어렸을 때부터 말을 진짜 잘하고 싶었어요. 진짜로 잘한다는 것은 단순히 말만 잘하는 게 아니라 내 생각을 정리해서 진짜 말을 하고 싶었습니다. 어렸을 때는 초등학교, 중학교 때까지 웅변대회에 나갔습니다. 나가기만 하면 대상을 타오는 말 잘하는 어린이이자 학생이었죠. 근데 중학생 때 스스로 생각해보니 내가 말 잘하는 사람인가? 했을 때 답은 '아니'였어요. 이건 선생님이 써준 연설문에 선생님의 지도 아래 습득한 웅변을 그냥 무대에 나가서 하면 되는 거였죠. 그걸 또래보다 잘했기 때문에 대상을 탄 거고요. 그래서 중학생 때 선생님께 웅변을 그만두겠다고 했습니다.


그리고 앞으로 무슨 일을 할지 고민했습니다. 중 2 때 수련회에서 레크리에이션 강사를 보고 정말 감탄했습니다. 그분은 대본이 없거든요. 말을 굉장히 잘하고 사람들을 움직이게 만드는 매력과 재미가 있어요. 그리고 대본도 없이 자기가 진행하는 거죠. 그걸 보고 매료되었습니다. 그리고 진로를 정할 때 친구가 연극 영화과란 것에 대해 알려주어 연극 영화과를 준비했습니다.


예고에 진학하고 대학에서도 연극 영화과로 뮤지컬도 나오고 연극 무대에도 서고, 틈틈이 레크리에이션 강사도 했습니다. EBS 교육 방송 진행자도 했어요. 그런데 또 한차례 회의감이 찾아옵니다. 이게 과연 내가 말하는 것일까? 사실 대본 없이 말하는 게 진짜인데, 뮤지컬, 연극, 방송 진행 모두 대본이 있잖아요? 그리고 똑같이 대본 보고 말 잘하는구나 싶었습니다. 


그래서 다시 스스로 말을 잘 하기 위한 것을 연구하기 위해 스타 강사들의 강의를 보고 천 권의 책을 읽었어요. 지식과 정보를 처리하는 과정에서 생각을 잘하는 방법을 고민할 수 있었습니다. '생각을 잘하는 것이 말을 잘하는구나. 손석희, 김미경 등 국내에서 말 잘하기로 유명한 사람은 이미 생각을 잘하고 있던 거구나!'라는 점을 깨달았습니다. 그리고 생각 잘하는 법을 알게 되었고, 이를 조금씩 지인에게 가르쳐주고, 온 오프믹스에서 소규모 강연을 꾸준히 주최하면서 지금까지 왔습니다. 결국 어렸을 때 말을 잘하고 싶었고 어떻게 하면 말을 잘할 수 있을까 고민하는 과정에서 생각 정리 강사가 되었어요. 




어떻게 숨은 고수에서 지금까지 올라섰다고 생각하시나요?


초반에 잘 알려지기 전에는 강사 기회가 있다 하면 무조건 달려갔습니다. 어릴 적 제가 레크리에이션 강사를 했는데 그때부터의 경험이 좋은 디딤돌이 되었다 생각해요. 그때는 그냥 기회만 있으면 달려갔어요. 경제관념도 없었고요. 한 번은 어느 교수님이 부탁해서 대학생이 강원도까지 가서 학생들 캠프에 레크리에이션을 진행했어요. 그때는 영삼성 캠프였는데 지금은 삼성전자에서 기업 교육을 하네요.


나이에 비해 기회가 빠르게 올 수 있었던 것은 작은 일에도 사명감을 갖고 무조건 최선을 다했습니다. 기회가 없을 때부터 어디든 달려가 행사를 진행했고 심지어 돌잔치 MC도 했습니다. 나아가 생각정리스킬을 공부하고 깨우친 뒤 주변을 찾아가 스스로 알렸고, 온오프믹스에서 하루에 2번 일주일에 12번 이상 강의를 했습니다. 정말 지독하게 많이 했어요. 왜냐하면 아무도 저를 모를 테니까요. 제가 스스로 알리기 위해 작은 기회라도 최선을 다해 잡았고 그 결과 경험이 쌓이고 더 클 수 있었던 발판을 디딜 수 있었습니다. 


*복주환 강사는 온오프믹스에서 3년간 강연을 열었고, 3년 동안 베스트 강의를 놓친 적이 없다. 그 비결에 대해 궁금하다면 여기를 통해 보길 바란다.



대단하네요. 그 기간이 8년 정도라고 들었습니다. 지금은 탑 강사고요.


고수가 되려면 많이 해야 한다고 생각해요. 저는 강의를 아주 많이 하고, 그냥 하는 게 아니라 수강생을 진정성 있게 가르친다는 생각을 갖고 클래스를 열었어요. 가르침을 주고 제 부족함을 스스로 항상 되짚어보면서 성장할 수 있었어요. 도전해야 합니다. 그리고 사람을 만나야 합니다. 그래야 성장해요. 




책은 어떤 계기로 내신 건가요?


먼저, 책이 아니더라도 강의를 위해 직접 교재를 만들어야 하는 이유가 있었습니다. 그리고 강의는 휘발성이 강해요. 사람은 망각의 동물이기 때문에 저장하지 않으면 다 날아갑니다. 내가 말한 모든 것들을 모두 정리해놓고 이를 학습자들이 활용해서 복습을 하면 참 좋겠다고 생각했어요. 그리고 강의를 몇 년 진행하니 커리큘럼이 자연스레 짜여 있었고요. 마지막으로 더 많은 사람들이 알 수 있는 매체가 책이라 생각했어요. 서울에서 강연을 진행하면 제주도에 있는 분은 오시기 어렵잖아요. 책은 그걸 대신해줄 수 있다 생각했습니다.


책을 쓰는 건 쉽지 않을 텐데, 출판 과정은 어떠셨나요?


글쓰기는 다듬는 과정입니다. 오히려 글을 쓰니 스스로 공부를 할 수 있었어요. 실력이 더욱 향상됨을 느꼈죠. 그리고 두 번째 책 '생각 정리 스피치'를 집필하면서 스피치에 대해 더욱 많은 공부를 했습니다. 기존에 스피치에 대해 잘 안다고 생각했는데, 책을 쓰면서 모르는 부분에 대해 알게 되었고 그러면서 진짜 앎을 느꼈습니다. 


책은 전문 지식이 필요하고, 저자가 충분한 내공을 지니고 있으면 금방 낼 수 있어요. 저는 3년 동안 강의를 진행했고, 이를 이미 정리된 상태였죠. 약 9개월 정도 기획하고 자료를 수집하고 더 공부하는 기간을 가졌고, 3개월의 집필 기간을 가졌습니다. 그리고 2개월은 탈고하고, 마지막 1개월은 출판사랑 주고받으며 교정, 교열 단계를 거쳤습니다. 


책을 쓰는 것 자체가 정말 꾸준함이 중요하더군요. 글쓰기는 3개월, 길면 6개월이 좋은 것 같아요. 사람이 집중할 수 있는 기간이 짧아 길어질수록 힘들어져요. 출판사 대표님부터 가족, 친구, 주변 지인들 모두가 응원해준 덕분에 무사히 책을 내고 심지어 2권이나 출판했습니다. 앞으로 꾸준히 책을 쓸 계획이에요.


* 복주환 고수가 쓴 '생각정리스킬'은 네이버 자기계발분야 1위 베스트셀러에 올랐다.




직장생활보다 프리랜서로 활동을 많이 하셨을 것 같습니다. 프리랜서의 삶은 어떤가요? 


양날의 칼과 같습니다. 많은 직장인이 프리랜서를 꿈꾸고 그만두고 나오는데 대부분 힘들어하더군요. 경제적인 측면에서 봤을 때 상당히 불안해요. 아무리 좋은 환상에 사로잡혀 있어도 현실에 부딪쳐 힘들어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저는 프리랜서 체질이에요. 조직보다 프리랜서 생활이 좋습니다. 먼저, 시간적 자유가 좋아요. 제 시간을 제 스스로 사용할 수 있고, 제가 하고 싶은 만큼만 일할 수 있거든요. 사람들이 날 찾아오는 수준이 되면 스케줄도 스스로 조절할 수 있죠. 상사도 없고 눈치 볼 필요도 없이 제 일에 집중할 수 있으니까요. 만약 프리랜서 스스로 콘텐츠가 있고, 사람들이 찾아올 정도가 되면 경제적인 측면에서도 직장인보다 좋을 수 있습니다.




일상생활은 어떻게 보내세요?


자유시간이 많은 편이에요. 하지만 프리랜서는 자유시간을 어떻게 보내냐에 따라 가치가 달라진다고 생각합니다. 뭐라도 해야 하는데 저에게 끊임없이 하는 건 운동이에요. 1만 보 걷기를 실천하고 있어요.


그리고 중학교 교감 선생님이 말씀해주신 신언서판을 실천하려고 해요. 아나운서의 자질, 즉 말이 업인 사람의 자질인데요.


신(신체)- 매일 1만 보 걷기와 운동을 한다.

언(언어)- 언어 능력을 키운다. 예전에는 한자, 현재는 영어를 공부하고 있다.

서(글씨)- 책을 많이 읽는다. 인문고전, 철학, 전문서적 가리지 않고 읽는다.

판(판단)- 내가 하고 있는 일을 잘하고 있는지, 옳은 일을 하고 있는지 항상 판단한다.


신언서판 기준으로 일상을 채우려고 합니다.




복주환 고수님의 개인적인 목표나 꿈을 알 수 있을까요?


아직 국내 생각정리만을 공부하고 연구해서 관련 책만 10권을 낸 구루 같은 분이 없어요. 저는 10년을 목표로 매년 책 1권 쓰는 게 목표입니다. 총 10권을 생각정리 시리즈로 내는거죠. 이제 8년 남았습니다. 아마 마지막 책은 생각정리 철학 혹은 인문학으로 끝낼 거예요.


그러기 위해서 스스로 생각하고 내 삶과 가치관을 정리하는 게 최종 목표입니다. 그리고 이 분야 최고 전문가가 될 거예요. 끊임없기 공부하고 배워서 남주는 강사가 될 겁니다. 그리고 저는 실용적인 걸 굉장히 좋아해 제가 아는 것을 남에게 교육하고 널리 알리는 게 좋아요. 생각정리=복주환이 되고, 김미경 강사님처럼 하나의 브랜드를 가진 강사로 거듭나고 싶습니다.





숨고에는

당신이 망설이고 있는

시작을 먼저 경험한

고수가 있습니다.




지금 숨고에는 399명의 스피치 컨설팅 고수가 있습니다.



혹시 스피치 컨설팅 전문가인가요? 지금 바로 숨고에서 최대 40만 명의 잠재고객을 만나보세요!

> 스피치 컨설팅 고수 가입하기


> 생각정리 스피치 컨설팅 복주환 고수님 만나기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