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요가와 필라테스를 하면서

제 삶의 많은 부분이 변화했어요.




현대인은 늘 바쁘다. 뒤를 돌아볼 여유도 없이 오직 앞만 보고 달린다. 쳇바퀴 같은 삶을 사는 현대인들은 그만큼 몸과 마음의 균형이 무너지기 쉽다. 요가와 필라테스는 명상과 호흡, 스트레칭 등이 포함된 복합적인 심신 수련 방법으로 무너진 균형을 되찾는데 도움이 된다. 바쁘다는 핑계로 자신을 돌보지 못하고 있는 현대인들에게 필요한 운동으로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는 요가와 필라테스를 적극 추천한다.


숨고에서 요가와 필라테스 레슨을 진행하고 있는 무아 고수를 통해서 요가와 필라테스의 이야기를 통해서 매력에 빠져보자. 무아 고수는 현재 ‘치유문화의 시작, AUM’이라는 이름의 치유공간을 운영하며 몸과 마음을 건강히 만들기 위해 다양한 레슨과 수업을 진행하고 있다.



어떤 분들에게 요가와 필라테스 레슨이 필요할까?


요가와 필라테스는 남녀노소 상관없이 모든 분들에게 필요하다. 특히 요가는 방식에 따라 난이도를 조절할 수 있고 더불어 명상까지 함께 진행하기 때문에 삶의 질이 달라진다. 요가를 떠올리면 대부분 많은 분들이 ‘아사나’ 동작을 생각하지만, 사실 요가는 철학에 가깝다. 그렇기 때문에 요가를 통해 삶을 바라보는 태도가 변화되었다는 경우를 많이 볼 수 있다.


필라테스는 기본 집중력만 있다면, 바르지 못한 자세로  인한 통증을 예방하는 차원에서 좋다. 아직도 많은 요청자 분들이 무아 고수에게 "남자도 할 수 있는 운동이냐" 묻지만, 운동에 성별을 따질 수 없는 법. 필라테스는 근육량은 여성에 비해 많은 대신 근육이 긴장되고 짧아지기 쉬운 남성분들에게 정말 좋은 운동이다. 창시자인 ‘조셉 필라테스’도 남자였다. 



요가와 필라테스가 어떻게 다른가요?


요가는 최소 7000여 년 이상의 역사가 있는 철학이자 수련 방법이다. 최근 톱스타 이효리 씨가 예능 프로그램에서 수준 높은 요가 실력을 보여주기 시작하면서, 요가에 대한 인기가 식을 줄 모른다. 요가에 대한 관심으로 너도 나도 요가를 시작하지만 효과를 본 분들도 있지만, 그렇지 않은 분들도 있다. 아무리 좋은 운동이라고 해도 모두에게 동등한 시너지의 효과를 낼 수는 없는 법. 요가 수행은 정신적인 부분과 육체적인 부분 동시에 이완시킬 수 있는 효과가 있다. 다이어트가 목적이 아니더라도 건강한 신체를 만들기에 충분하다. 요가는 눈에 보이지 않는 에너지 적인 부분도 중시한다. 맨몸으로 동작을 하면서 개인에게 무리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자연스러운 움직임을 추구한다. 그렇기 때문에 그룹 레슨으로 요가를 많이들 즐긴다.


반면 필라테스는 인체의 불균형을 바로잡고 체내 조절 능력 강화에 중점을 둔 미용 운동으로, 안정성을 바탕으로 하여 근력을 강화시켜 체형교정과 척추재활 운동법이라고 말할 수 있다. 필라테스는 100여 년이넘은 운동으로 캐딜락, 리포머, 배럴, 운다체어 이렇게 기본 4가지의 기구를 사용하고 소도구를 이용한 매트 필라테스를 포함하여 다양한 종류와 방법이 있다. 또한 창시자인 <조셉 필라테스>가 그러했듯이 자세 교정이나 통증 완화 등 치료의 목적으로 쓰기 때문에 옆에서 전문가의 도움 없이 진행하기 어려운 운동 중 하나이다. 그렇기 때문에 필라테스의 경우 1:1 개인 레슨이 효과적이다.



요가와 필라테스의 비슷하면서 다른 매력


요가와 필라테스의 매력은 비슷하면서도 전혀 다르다. 요가의 경우 운동보다 수련에 가깝기 때문에 하나하나 동작을 취하면서 삶을 바라보는 태도, 관점에 대해 돌아보는 중요한 계기가 된다. 또한 요가의 동작 하나하나가 몸을 탐색하고 탐구 할수 있는 좋은 경험이 된다. 그렇기 때문에 운동이라기 보다는 수련법에 가깝다. 요가의 경우 7000여년의 긴 역사와 철학까지 공부하면 보다 이전보다 훨씬 매력적인 요가를 할수 있다.


필라테스는 치료적인 목적에서 삶의 질이 높아진다는 것에서 매력적인 운동이다. 어떤 움직임이든 일단 호흡부터 시작되고 그만큼 호흡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데 필라테스 특유의 호흡법은 그 자체가 치유가 된다고 말할수 있다.


이렇게 매력적인 요가와 필라테스 결코 놓칠 수 없죠!





> 요가/필라테스 무아 고수 만나기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