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당구는 정적인 운동이지만,

머릿속으로는 치열하게 그림을 그려야 해요.





숨고가 만난 예순네 번째 사람


프로 당구 선수, 조준혁

혹은

숨고 당구 레슨 고수, 조준혁





고수님은 언제 처음 당구를 시작하셨어요?


중학교 3학년 때 처음 당구를 해봤어요. 친구 따라서 한 번 갔는데 그 뒤로 누워 있으면 천장에 공만 보였어요. 그 후로 매일 쳤던 것 같아요. 처음에는 가면 안 되는 곳인 줄 알았는데 알고 보니 가도 괜찮은 곳이었어요. 그리고 제대로 배워보고 싶어서 고등학교 2학년 때 인터넷 검색을 해서 프로 선수를 직접 찾아갔어요. 일대일 레슨을 신청해서 그분께 배우고 2년 후 경기도 전국 당구대회에서 첫 선수 데뷔를 했어요.


당구 프로 선수로 경력 소개 부탁드려도 될까요?


중학교 3학년 때부터 당구 큐대를 처음 잡았으니 올해 11년 차라고 말씀드릴 수 있겠네요. 선수 생활은 19살 때부터 시작했으니 프로 8년 차네요. 아직 전국 대회 입상은 없지만 당구 월드컵에 4번 출전하고 방송 경기도 종종 했어요. 대학부 시합은 단체전이랑 개인적 세 번씩 우승했어요.


일반인은 월드컵 하면 축구를 떠올리시겠지만 당구도 전 세계 월드컵 대회가 있어요, 저는 터키, 베트남, 프랑스, 포르투갈에서 열릴 때 참가했어요. 한편으로는 명지대 사회교육원 당구과 수료과정에 있는데 마지막 한 학기가 남았어요. 아직 복학을 안한 학생이에요.




프로 당구 선수는 어떤 과정을 거치는지 궁금해요.


저는 서울당구연맹에 소속되어 있어요. 연맹에서 여는 월례 평가대회가 1년에 10번 있고, 전국 대회가 일 년에 7번 있어요. 월드컵도 1년에 7회 열리고요. 그래서 거의 매일 연습해야 하죠. 대회가 없는 달이 없을 정도니 매일 꾸준히 훈련하고 있습니다. 당구 레슨 같은 경우 휴일이나 주말에 진행하고 있어요. 보통 낮에 하지만 저녁에 하는 경우도 받고 있어요.


프로와 아마추어의 차이는 무엇인가요?


아무래도 연맹에 정식 소속되어서 활동하는지에 따라 달라지죠. 대한 체육회에서 승인한 연맹에 소속/등록된 선수가 선수 자격증을 따내면 프로라고 쳐요. 연맹에 소속되기 위해서 아마추어끼리 경쟁을 해서 입상을 하고 들어오는 경우도 있어요.




가장 기억에 남는 시합이 있나요?


포르투갈에서 했던 경기가 가장 기억에 나네요. '곤고르 사바스'라고 하는 터키 선수와 붙었어요. 이 터키 선수가 전에 한국 선수들을 이겨서 벼르고 있던 차였죠. 꽤 강자였는데 가까스로 이겼어요. 쓰리쿠션 30점 경기였는데 1시간 30분 정도 걸려 30대 29로 이겼어요. 힘들게 이긴 경기일수록 가장 기억에 남네요.


지금까지 꾸준히 빠져들게 한 당구의 매력은 무엇이었나요?


당구의 가장 큰 매력은 다른 스포츠에 비해 외부 영향을 안 받는다는 점이에요. 실내 스포츠에 정적인 운동이라 점잖죠. 그리고 무엇보다 거짓말을 하지 않아요. 제가 친 방향대로 가고 제가 생각한 그림대로 움직이죠. 사계절 모두 즐길 수 있는 스포츠이기도 하네요. 그리고 시합을 통해 이길 때마다 성취감이 커서 계속하고 있어요. 상대방과 경쟁하면서 많이 배우고 있어요. 마인드 컨트롤도 필요하고 경쟁에서 흔들리지 않아야 해요.


프로 선수로 바쁘실 텐데 레슨을 시작하게 된 이유는 무엇인가요?


처음에는 제가 훈련하는 구장에 문의가 들어와서 단순 용돈벌이로 생각하고 시작했어요. 초보자, 중급자, 고급자를 가르치다 보면 교재를 준비해야 해요. 교재를 준비하고, 수강생을 가르치면서 제가 잊고 있던 기본기도 다시 한 번 더 생각하고, 같은 길도 새삼스레 다시 볼 수 있는 기회를 얻은 것 같아요. 저한테도 복습 공부라는 큰 도움이 되고 있어서 지금도 레슨을 진행하는 것 같아요.





고수님의 당구 레슨은 어떻게 제공하고 있나요?


저는 개인적으로 누구든지 올바른 자세를 갖추는 게 가장 중요하다 생각해요. 그래서 수강생의 신체조건과 여건에 맞춰 최상의 자세를 만들어주기를 가장 우선으로 여기고 있어요. 다른 레슨이랑 다르게 한 시간 더 길게 해서 한 회에 2시간 제공하고 있어요. 1시간은 올바른 자세를 잡는 연습을 해요. 공을 칠 때 취하는 자세가 가장 기본이에요. 나머지 1시간은 수준에 맞게 준비된 교재로 연습을 하고 있어요. 단기간 빠른 실력 향상을 이끌어내기 위해 강도 높은 훈련을 시키고 있어요.


보통 수강생 수준은 제가 같이 한 번 쳐보면 알아요. 같이 쳐보고 제가 판단하는 수준에 맞는 레슨을 제공하고 있죠. 몇몇 수강생은 본인이 배우고 싶은 게 있는 경우가 있죠. 그럴 때는 배우고 싶은 부분을 알려드리고 있어요. 길을 배우면서 그 길을 어떻게 높은 성공률로 올바르게 칠 수 있을지 먼저 시범을 보이고 몸에 배도록 반복적으로 연습하고 도와주고 있습니다.




프로 당구선수로서 하루 일과는 어떤가요?


선수로 활동하다 보니 아침 9~11시는 조깅이나 신체단련을 하고 12시부터 저녁 11시까지 당구장에 있는 것 같아요. 오후/저녁 내내 당구를 쳐요.


취미활동이나 여가시간은 어떻게 보내시나요?


개인적으로 연극을 좋아해요. 가만히 앉아서 보는 영화보다 관객과 소통하는 연극이 훨씬 좋은 것 같아요. 시간이 여유로울 때 연극을 보러 다니곤 해요. 가장 최근에는 '보잉보잉'이라는 연극을 봤어요.


개인적인 목표나 꿈이 있다면 말씀해주시겠어요?


프로 당구선수다 보니 제 개인적인 목표는 세계적인 당구 선수가 되어 이름을 남기는 거예요. 개인적으로 김경률 선수를 우상으로 생각하고 있어요. 올해 목표는 전국 대회 입상입니다. 그리고 나아가 우리나라 전국 대회 우승과 월드컵 우승을 위해 끊임없이 훈련에 매진하고 있어요.





숨고에는

당신이 망설이고 있는

시작을 먼저 경험한

고수가 있습니다.





> 숨고 당구 레슨, 프로 조준혁 고수님 만나기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