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만화/애니메이션 분야가 각광받고 있는 만큼 경쟁도 치열해요.

그렇기 때문에 처음 시작이 중요하죠.




국내 만화/애니메이션 시장이 커지면서 자연스럽게 만화와 애니메이션에 대한 사회적 인식도 동시에 좋아지고 있다. 특히 스마트폰의 발달로 만화 시장인 웹툰이 크게 각광을 받으면서 영화나 드라마 시장으로 확대되는 추세이다. K-pop처럼 만화/애니메이션 분야도 한류열풍을 일으키며 성장할 수 있는 가능성이 무궁무진한 콘텐츠가 되어 가고 있는 것이다.


그 때문에 만화작가/애니메이션 작가에 관심을 가지는 사람들이 점차적으로 늘고 있다. 현재 각광받고 있는 분야인 만큼 커리어를 만들 수 있는 길도 다양하고 그만큼 경쟁도 몹시 치열하다. 이런 상황 속에서 성공적인 만화작가/애니메이션 작가의 길에 들어서기 위해선 올바른 경로를 택해 제대로 준비해야만 한다.


만화/웹툰/애니 레슨을 하고 있는 장미나 고수를 통해 만화/애니메이션 작가가 되고자 하시는 분들을 위한 준비 경로를 정리해 보았다. 무작정 만화 학원, 애니메이션 학원, 웹툰 학원 등을 알아 보았다면 우선 아래의 팁부터 참고해 보자. 장미나 고수는 만화/웹툰/애니와 관련된 다양한 외주작업을 진행하면서 동시에 숨고에서 만화/웹툰/애니 레슨 고수로 활동하고 있다. 



1. 관련 학과로의 진학


만화/애니메이션 그리기를 배울 수 있는 대표적인 관련 학과로는 애니메이션 학과, 만화학과, 만화 애니메이션 학과, 멀티미디어 학과, 디지털 미디어학과, 시각 디자인학과 등이 있다. 관련 학과 교육은 아이디어 발상부터 스토리 텔링 기법, 작화 기법 등 전공 수업을 통해서 만화/애니메이션에 대한 이해를 심화할 수 있고, 졸업 이후에 만화작가/애니메이션 작가로 실무에 관련된 기술을 갖추는 데도 도움이 된다.


또한 대학에서는 새로운 경험을 하고, 같은 분야로 진로를 정한 친구, 선후배들을 자연스럽게 만날 수 있다. 또한 대학교에서 배우는 수업은 실무에서 일하면서 겪는 상업적 제약을 벗어나 자신이 선택한 만화/애니메이션 분야에서 마음껏 탐구할 수 있는 시간과 공간이 생긴다. 수업 이후에 다양한 현장 실습을 통해서 업계 전문가들과 만날 기회도 주어질 것이다.




2. 사설학원/단기과정, 그리고 일대일 수업


관련 학과가 있는 고등학교나 대학교로 진학하지 않아도 다른 통로를 통해서도 충분히 준비할 수 있다. 지망생 및 만화작가/애니메이션 작가로 직업을 바꾸려는 성인들이 대학 외에 다른 길을 모색하는 추세는 점점 더 확대되고 있는 실정이다. 자신의 꿈을 이루어 나가기 위해 적합한 단기과정을 통해서 계획표를 작성해보는 게 어떨까? 사설학원, 기업 산하 기관 등은 전문 분야별로 직업 훈련을 제공하는 단기 과정이나 전문가 과정을 개설되어 있다. 그 밖의 다양한 사기업에서 일반 학교 같은 비슷한 형태의 교육 과정을 제공하는 기관도 있고, 온라인으로 수업을 들을 수 있는 과정도 다양하다.


특히 사설 학원이나 단기과정에서 가르치는 것은 기본적인 기술과 지식이다. 그 때문에 만화/애니메이션에 대해서 심도 있게 깊게 공부를 하기보다는 실무에 바로 투입될 수 있도록 단시간에 효율적으로 가르친다. 비유하자면 제대로 차려진 코스 요리라기보다 맛보기에 가깝다. 주로 실무 경험이 많은 강사들이 수업을 진행하며, 다양한 주제를 통해서 아이디어 구상부터 소프트웨어 기술까지 전반적인 부분을 단기간 안에 다룬다. 


또한 학원 이외에 일대일 레슨은 자신에게 딱 맞는 수업을 할 수 있다는 점에서 분명 강점이 있다. 빠듯한 시간 내에 정확하고 빠르게 나의 강점을 살리고 싶다면 일대일 과외를 고려해볼만하다. 이때는 자신의 스타일과 재능을 살려줄 수 있는 선생님을 잘 만나는 것이 필요하겠다. 특히 이론뿐 아니라 실기를 챙기고자 한다면 더더욱 오프라인에서 의견을 주고받을 수 있는 환경이 도움이 될 수 있다. 




3. 독학


강의실에 앉아 수업을 듣는 것보다 무작정 현장에서 경험을 쌓는 것이 자신에게 더 적합할 수도 있다. 정식 교육이나 훈련을 받지 않은 사람이 만화/애니메이션계에 발을 들이기 위해서는 결의와 투지, 그리고 어느 정도의 시간과 운이 필요하다. 독학의 경우 더 많은 노력이 요구된다. 하지만 독학으로 시작하면 자신에게 잘 맞는다고 생각되는 길을 따라 자신이 원하는 것을 원하는 시간에 정확히 공부할 수 있다. 혼자서 웹툰/만화 분야를 시작한다고 해서 지레 겁부터 먹을 필요는 없다. 대부분의 만화작가/애니메이션 작가들이 관련 전공을 공부하면서 데뷔를 하는 것은 시작하는 것은 아니기 때문이다.


만화작가/애니메이션 작가들이 필요한 역량은 수료증이나 졸업장보다는 그림과 스토리를 뒷받침하는 실력이다. 독학을 했다고 해서 일자리를 얻거나 경력을 쌓기 위한 경쟁에서도 뒤처지는 것도 아니다. 만화/애니메이션은 대중들의 관심과 사랑이 중요하기 때문이다. 졸업장, 수료증보다 재능만 있다면 문이 열리는 건 시간문제일 것이다. 특히 오늘날처럼 인스타그램, 유튜브, 블로그 등 개인의 재능을 뽐낼 수 있는 곳이 많다면 더더욱 그러하다. 




만화작가/애니메이션 작가로의 데뷔


만화/애니메이션 작가가 되는 정해진 루트가 있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사실 다양한 방법으로 만화/애니메이션 작가가 될 수 있다. 작가가 되겠다는 의지와 스토리, 그리고 그림만 있다면 누구나 시작할 수 있다. 포털 사이트나 커뮤니티의 만화/애니메이션 코너에서 게시물을 올리며 아마추어 작가에서 시작하여 프로 작가로 데뷔하는 경우가 일반적이다.


또한 사설 기관 혹은 기업에서 주최하는 공모전을 통해서도 작가로 데뷔하는 경우도 있고, 출판사에 직접 연락을 통해서 시작할 수도 있다. 드물지만 개인 계정에서 만화/애니메이션을 포스팅하면서 사람들에게 관심을 끌거나 인기를 받으면 자연스럽게 데뷔할 기회가 생기기도 한다.



만화/웹툰/애니 레슨의 고수를 만나 보세요.



> 만화/웹툰/애니 레슨 지금 신청하기

> 만화/웹툰/애니 레슨 고수 가입하기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