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수영은 정말 좋은 점만

있는 운동이에요.

그 중에서 누구든지 할 수 있는 점이

최고의 장점이죠.




대표적인 유산소 운동으로 땅에서는 달리기라면, 물에서는 바로 수영이다. 수영을 하기 위해선 물이라는 장소의 제한이 있지만 생활 스포츠로 수영의 효과는 뛰어나다. 수영은 현대인들에게 적합한 운동으로 남녀노소 누구나 즐길 수 있으며, 수영을 할 때 체중의 대부분을 지지할 필요가 없으므로 체격의 제한이 없으며, 도구가 필요하지 않기 때문에 누구나 쉽게 시작할 수 있다.


누구나 쉽게 시작할 수 있는 장점의 수영. 한번 시작해보는 게 어떨까? 강민홍 고수로부터 생활 스포츠인 수영의 효과를 들어보자. 강민홍 고수는 생활 체육학과를 졸업하고 현재 수영 레슨을 진행하면서 대학교에 수영 수업을 출강하고 있는 베테랑이다.




다양한 신체운동 효과


수영은 전신 운동으로 물에 뜬 상태에서 팔과 다리, 몸 전체를 사용하여 균형을 잡은 채로 앞으로 나아가는 운동이다. 그렇기 때문에 어느 한 부위만 운동이 되는 것이 아니라 몸 전체를 골고루 움직인다는 점에서 신체를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 유산소 운동 중 달리기는 가장 좋은 운동이지만 발목, 종아리 등에 부담을 주기 때문에 뼈, 관절, 근육 등이 다칠 수 있다. 반면 수영은 위와 같은 위험 부담이 적다. 수영은 부력을 이용하여 허리, 관절에 무리를 주지 않아 관절염이 있거나 노화로 뼈가 약해진 사람도 몸에 큰 충격을 가하지 않으면서 강도 높은 운동 효과를 볼 수 있다. 


또한 수영은 몸에 큰 충격이 가지 않으면서 상당한 체력을 요구한다. 유산소 운동의 효과도 주는 동시에 물의 저항력을 이겨내며 팔·다리를 휘젓는 무산소 운동이다. 이 같은 저항력 훈련은 근육 형성, 몸의 균형, 수면의 질을 향상시키는데 유익하다. 뿐만 아니라 수영은 전신 운동이기 때문에 균형 있는 몸매를 갖는데 도움이 된다. 수영을 천천히 1시간만 해도 약 500kcal를 태울 수 있으며, 빨리하면 700kcal까지 소모시킬 수 있다. 수영복으로 갈아입거나 준비운동이나 샤워로 인해 어느 정도 시간이 필요하지만 일단 10분 만 해도 100kcal를 태울 수 있다.


심폐 기능의 효과


근육 강화와 유지는 건강과 장수의 필수다. 앞에서 말한 것처럼 수영 같은 저항 운동은 전체적인 균형, 수면, 뼈 건강이다. 전신을 사용하여 앞으로 나아가기 때문에 심폐 기관의 지구력 향상뿐만이 아니라 호흡과 순환기 계통의 건강에도 도움이 된다. 수영을 하면서 물속을 가로지르다 보면 다량의 산소를 필요로 하기에 폐의 기능이 향상되고 동시에 높은 지구력을 가지게 된다. 폐가 건강하면 몸은 산소를 더 효율적으로 처리하며, 쉽게 숨이 차지 않는다. 또한 건강한 심폐기능은 건강한 몸을 만든다.


이 점 때문에 심장, 폐, 호흡기, 순환기를 발달 시켜 신체를 튼튼하게 한다. 무엇보다 심장의 기능을 좋게 하여 전신의 혈액순환 돕고 전체적인 신진대사를 향상시킨다. 그리하여 순환이 안되어 생기는 냉증, 결림을 완화해준다. 혈액 순환이 잘 되다 보니깐 혈관이 막혀서 병을 일으키는 뇌경색, 고지혈증, 심혈관을 개선하는 효과까지 있다.




물이 주는 진정 효과


물은 재생력, 깨끗함, 투명함 등을 상징한다. 단순히 상징성을 뜻하는 게 아닌, 실질적으로 뇌에 긍정적인 영향도 미친다. 우리 몸의 70%는 물로 이루어져 있고, 태아 때 부터 양수에서 생활했을 정도로 물과의 친밀도가 높다. 이렇듯 우리의 잠재의식 속에는 물을 긍정적으로 평가하는 시각이 형성돼 있다는 의미이다.


옛날부터 물은 회복과 청명의 상징이었다. 뿐만 아니라 실제로 물 근처에만 있어도 뇌에 긍정적인 영향이 간다는 연구가 있다. 연구에 의하면 물에 인접하기만 해도 일종의 명상 효과가 있는데 바쁜 일상에서 오는 자극이 자연히 멀어진다. 그렇기 때문에 수영을 하지 않고 물에 떠있는 자세로도 편안함을 느낄 수 있는 것이다. 이렇듯 물 가까이 있으면 ‘적절한 공간’에 와 있다는 편안한 마음이 생긴다. 이처럼 수영은 정신 건강과 신체 운동을 함께 챙길 수 있는 것이다.


또한 바다나 호수 근처에 사는 사람은 수영을 접할 수 있는 기회가 다른 이들보다 훨씬 많다. 이처럼 물과 친하게 지내면서 수영은 물론 서핑, 스노클링 등 다양한 해양스포츠를 즐기는 사람들은 일상생활에서보다 활기가 돋는다. 바다나 호수 같은 자연수에서 수영하는 것은 몸에 더욱 좋다. 자연친화적인 삶은 적절한 체중 유지와 스트레스 저하, 기분 상승은 물론 신체적 웰빙과 정신건강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다는 연구가 많다. 해양 스포츠를 직접 즐기지 않아도 물을 가까이하는 생활은 정신 건강에도 유익하다. 논문에 따르면 호수, 바다처럼 자연과 어우러진 공간에 있으면 인지 기능이 향상되는 효과가 나타난다. 스트레스를 완화하고 기분을 상승시킨다.




수영 정말 매력적인데요! 본격적으로 시작하고 싶어요!


수영 레슨 전문가를 어디에서 만나면 좋을까? 숨고에서는 요청자가 요청서에 몇 가지 질문만 답변을 하면 수영 레슨 고수가 적합한 맞춤 견적을 보낸다. 요청자는 숨고에서 수영 레슨 요청서를 작성하면 최대 72시간 내에 5명의 고수로부터 견적서를 받아볼 수 있다.


견적서에는 가격은 물론 프로필, 자격증, 연락처, 사진, 이용 후기 등을 볼 수 있다. 견적을 비교하고 요청자와 가장 적합한 고수(전문가)를 선택할 수 있다. 고수(전문가)와의 대화 진행도 가능하니 궁금한 점은 고수에게 언제든 문의할 수 있다.




지금 바로 수영 레슨을 받아보고 싶으시다면


혹시 수영 레슨 전문가인가요? 지금 바로 숨고에서 최대 40만 명의 잠재고객을 만나보세요!

> 수영 레슨 고수 가입하기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