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노래 잘하는 법은

딱 3가지에요!




노래를 잘한다는 기준이 무엇일까? 크게 6가지 정도로 정리할 수 있다. "음정이 정확하다.", "리듬감이 좋다.",  "고음이 매끄럽게 올라간다.", "목소리가 좋다.", "바이브레이션이 좋다.", 마지막으로 "감정 표현이 자연스럽다." 이렇게 6가지로 나눌 수 있다. 여기서 가장 중요한 것이 무엇일지 우선순위를 매기는 것이 어려울 정도로 6가지 모두 중요하다.


하지만 이 6가지를 충족하는 실력을 갖춘 좋은 보컬리스트가 되기 위해서 어떻게 해야 할까? 노래를 잘 부르고 싶은 이유는 취미, 예중/예고/실용음악과 입시, 공연/콘서트 준비, 음반 준비, 오디션 다양할 것이다. 보컬 트레이닝 경력 10년 이상인 보컬 트레이너이자 보컬 레슨 고수로 활동하고 있는 홍창희 고수에게 노래 잘 부르는 방법을 알아보자.




노래 잘 부르는 방법은?


바로 좋은 선생님을 만나는 것으로부터 시작!


사람은 누구나 살면서 수 많은 스승을 만난다. 초등학교를 입학부터 중학교, 고등학교 담임 선생님부터 대학교 은사, 직장 상사나 선배에 이르기까지. 스승, 혹은 선생님이라는 말은 단지 지식을 전달하고 인성을 가르치는 선생이라는 직업적인 의미 이상이다. 왜냐하면 한 사람의 인생에 잊을 수 없는 기억을 남길 수도 있고, 인생까지 통째로 바꿔 놓을 수도 있을 만큼의 영향을 주기 때문이다.


바로 홍창희 고수가 특별한 스승을 통해서 인생을 통째로 바뀌게 되었다. 보컬 트레이너 홍창희 고수는 노래 잘 부르는 방법 중 하나는 바로 <좋은 선생을 만나는 것>으로부터 시작된다고 말했다. 홍창희 고수는 세계적으로 유명한 할리우드 세스릭스 (Seth Riggs)의 제자이다. 보컬 코치 세스 릭스는 마이클 잭슨 (Michael Jackson), 스티비 원더 (Stevie Wonder), 마돈나 (Madonna), 제니퍼 로페즈 (Jennifer Lopez) 같은 수많은 팝스타들의 보컬 트레이너이다. 브로드웨이 뮤지컬 스타들과 많은 성악가들도 가르쳤을 뿐만 아니라, 그래미 수상자를 150명 넘게 배출해냈다. 홍창희 고수 역시 세스릭스에게 직접 트레이닝을 받고, 걸그룹 라니아 (현 BP 라니아)부터 대학병원 교수, 레이싱모델, SBS 슈퍼모델, 중국 모델 겸 배우, 신인 가수, 연습생, 외국 뮤직 프로듀서, 일반인 분들(취미) 다양한 분들을 가르치고 있다.





노래 잘 부르는 방법은?


발성법을 통해서 제대로 배우는 것



노래에 다양한 발성법이 있듯이 노래를 잘 부르기 위해서 자신에게 딱 맞는 노래하는 법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 홍창희 고수는 세스릭스 트레이너에게 발성법을 다시 배우고 완전히 노래 부르는 방법이 달라졌다. 홍창희 고수는 발성법을 배우기 전에는 일반인들과 다르지 않았다. 노래하고 나면 목이 아프고 고음을 내려고 필요 이상으로 소리를 지르기도 했다.


발성법의 이름처럼 말하는 편안한 상태처럼 노래도 편안해야 한다. 쉽게 말해서 목에 힘을 더 쓰는 것이 아니라 힘을 빼는 방법으로 노래를 부르는 것이다. 이 발성법을 사용하여 노래를 한다면 목소리가 상하지 않으면서도 건강하게 노래할 수 있다. 또 저음부터 고음까지, 흉성에서 두성까지, 안정적으로 연결된 소리를 낼 수 있게 된다. 이 발성법은 실전적이면서도 실제적이기 때문에 배우는 사람으로 하여금 쉽게 느끼고 빠른 시간 안에 좋아진다. 또한 경력, 성별, 연령과 상관없이 누구나 배울 수 있을 만큼 어렵지 않다.




노래 잘 부르는 방법은?


마지막! 꾸준한 연습만이 살길!


그러나 간혹 성대 결절에 걸렸다는 가수들의 기사를 보게 된다. 성대 결절은 노래하는 사람에게는 비극적이면서도 치명적이다. 성대 결절이 발생하는 여러 가지 원인이 있지만, 대부분은 잘못된 발성습관이나 잘못된 자기관리로 인하여 발생한다. 노래 잘 부르는 방법 마지막은 <노래 연습을 하는 것>이다. 당연한 말일 수도 있지만, 일방적인 연습보다는 계획적인 보컬 연습이 중요하다.


이때 중요한 것은 하루에 많은 양의 보컬 연습을 하는 것보다 조금씩 시간을 가지고 매일 연습하는 것을 말한다. 우리의 목소리도 악기이다. 그러나 다른 점이 있다면 악기는 망가지면 고치거나 튜닝을 할 수 있다. 그러나 우리의 목소리는 성대결절로 망가지게 될 경우, 성대 질환들이 생기면 노래를 하는 것에 어려움이 있고 최악의 상황에는 목소리를 잃을 수도 있기 때문이다. 많은 양을 무리해서 연습하는 것보다 매일 조금씩 연습하는 게 중요한 이유이다.



보컬 트레이닝 받아보고 싶다면?

바로 숨고에서 보컬 레슨 고수님들을 만나보세요!


고수(전문가)의 견적서와 프로필을 꼼꼼하게 살펴보고 마음에 드는 고수를 고용한다.


보컬 레슨 고수는 어디에서 만나면 좋을까? 숨고에서는 요청자가 요청서에 몇 가지 질문만 답변을 하면 보컬 레슨 고수가 적합한 맞춤 견적을 보낸다. 요청자는 숨고에서 보컬 레슨 요청서를 작성하면 최대 48시간 내에 5명의 고수로부터 견적서를 받아볼 수 있다.




지금 바로 보컬 레슨을 받아보고 싶으시다면


혹시 보컬 레슨 전문가인가요? 지금 바로 숨고에서 최대 40만 명의 잠재고객을 만나보세요!

> 보컬 레슨 고수 가입하기



보컬 레슨 홍창희 고수의 프로필을 확인하고, 레슨을 문의해보세요!

> 보컬 레슨 홍창희 고수님 만나기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