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제2외국어는 선택이 아니라 필수가 되어버렸어요.

그만큼 인기 있는 중국어를 배우는 게 유리하다는 거죠.




중국 대학과 연구기관 등에 조사에 따르면 유학생들 중에 한국 학생이 가장 많은 것으로 추정된다. 이제 제2 외국어는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어버렸고, 그중에서도 중국어는 중국 경제의 성장에 따라 국내 기업들의 중국 시장 진출이 진행되면서 인기 외국어로 부상한지 오래다. 그만큼 기회의 땅으로 불리는 중국으로 대학 입시, 어학연수를 꿈꾸는 한국 유학생들이 날이 가면 갈수록 늘어나고 있다.


중국 유학 시작부터 무엇을 해야 할지 막막하다. 중국에서 유학과 주재원으로 일한 경험이 풍부한 신주현 고수를 통해 한국에서 중국 입시부터 어학연수까지 준비과정 꿀팁을 정리해 보았다. 신주현 고수는 중국 북경 이공대와 하얼빈 공업대 연수를 하고, 상해 복단대 본과 졸업한 후 중국에서 주재원으로 일하다가 한국으로 돌아와 다수의 중국어 레슨을 출강하고 있는 베테랑 프리랜서이다. 





일반 대학 입학 - 정식 본과 시험을 통해서 입학


중국의 주요 대학은 계열에 따라 본과 시험이 진행된다. 학교 수업을 따라가는데 있어 고등학교 졸업 이상 학력과 新 HSK 4급 혹은 5급이 필요하다. 또한 가장 중요한 중국어 실력에 대해 전반적인 평가는 물론, 어문, 수학 및 영어 과목이 주로 포함이 된다. 수학과 영어 과목은 한국 고등학교 교과 과정보다 어렵게 출제되므로 기초부터 탄탄히 준비하는 것이 중요하다.


어문은 수능의 언어영역과 같은 개념으로 비문학부터 고전/현대문학, 작문 등을 외우고 공부해야 한다. 수학시험의 경우에는 정확한 답을 구해서 표시하는 객관식이 아닌 풀이 과정을 적어 답을 구해야 하는 주관식 문제가 대부분 배점이 높기 때문에 중국식 수학 유형에 적응해야 한다. 영어의 경우 한국 수능과 비슷한 수준으로, 듣기보다 문법 비중이 높은 편이다. 또한 면접도 합격 당락에 중요한 역할을 하기에 철저한 준비가 필요하다. 본과 시험을 치르는 대학교는 북경대학, 청화대학, 인민 대학, 상해 교통대학, 북단 대학 등이 있다. 학교마다 시험을 치르는 시기와 시험 과목의 종류와 조건이 다양하기 때문에 가고자 하는 대학교의 사항들을 확인해야 한다.


또한 본과 시험 전에 중국 대학 본과 입학 전 1년 동안 입학에 필요한 기초 지식을 훈련하는 과정인 예과반이 있다. 예과반이 끝나면 시험 성적 및 수업 태도에 따라 우수한 학생에게 본과 시험을 면제와 동시에 예과반 성적으로 본과에 입학할 수 있는 기회를 준다. 예과반을 운영하는 대학은 북경대와 상해교통대 딱 2곳뿐이다. 북경대의 경우 만 23세 이하 고등학교 졸업 및 이상 학력을 가지고 있고, 초급 이상 수준의 중국어를 할 수 있으면 입학 신청 조건이 된다. 그러나 중국 고등학교 졸업자 및 검정고시 합격자 지원이 불가능하다. 상해 교통대 역시 만 23세 이하 고등학교 졸업 및 이상 학력을 가지고 있으면 신청할 수 있다. 그러나 북경대와 다른 점은 新 HSK 4급 이상 수준의 중국어 실력을 가지고 있어야 하며, 중국 고등학교 졸업자 및 검정고시 합격자 지원이 가능하다.





일반 대학 입학 - 급수시험으로 입학


본고사 시험을 보는 학교 이외에 대부분 중국 대학들은 新 HSK 급수만 있으면 서류 전형으로 중국 대학에 입학할 수 있다. 유학생 전용 학과로는 대외한어과, 중역 국제학과(중국 대학 3년과 미국 대학 1년)가 있으며, 일반 본과로는 중국어과, 영어과, 일어과, 국제무역학과, 금융학과, 무역학과, 여행관리학과, 관광학과 등이 있다. 그중 한국인들에게 인기 있는 학과는 중영 국제 학과와 대외한어과이다.


중국 학생들과 함께 수업을 듣는 학과 수업으로, 학교에 따라 新 HSK 급수 조건과 학교 및 학과별로 시험이 치러지게 된다. 계열별로 본과 시험을 진행하는 학교들과 달리 학과별로 시험이 진행되는 경우가 많으며, 시험을 진행하지 않는 학교도 있다. 졸업 시, 학교 별 졸업 이수 학점 수료+논문+논문 답변이 모두 통과되어야 학사학위가 발급된다. 


중영 국제학과는 중국 대학에 진학 한 유학생들과 함께 수업을 듣는 학과 수업으로, 중국 대학에서 3년, 미국 대학에서 1년 (펜실베니아 대학 or 샌디에이고 대학)에서 학습하게 된다. 중국 대학 학사학위가 발급되는 과정으로 대학 재학 기간 동안 중국어와 영어를 습득함으로 글로벌 인재로 성장하는 발판을 마련할 수 있다. 중역 국제학과가 있는 대학교는 북경 외국어대, 상해 교통대, 상해 외국어대, 화동사범대 등이 있다. 新 HSK 4급 이상 소지시에 매년 5월 초, 미 소지자의 경우 매년 4월 초에 입학을 신청할 수 있다.


대외한어과는 중국 대학에 진학 한 유학생들과 함께 수업을 듣는 학과 수업으로, 실용적인 중국어를 배울 수 있는 학과로, 3학년 때 비즈니스 중국어, 중국어 교육, 중국어와 영어, 중국어와 일본어 등 방향을 선택할 수 있으며 학교별로 선택할 수 있는 방향과 수업 내용은 다르게 진행이 됩니다. 졸업 시 학교 규정에 따라 졸업 이수 학점, 논문, 논문 답변을 통과하면 문학사 학위가 발급이 된다. 북경부터 상해 천진, 대련, 항주, 남경 지역의 대부분의 대학교에 대외한어과가 있으며, 新 HSK4급 이상을 소지할 경우 원서 접수를 할 수 있다. 또한 학교마다 원서 접수기간과 내부 시험이 있거나 입학 가능한 시기가 다르기 때문에 원하는 대학교의 입시 전형을 찾아보고 준비해야 한다.





어학연수


어학연수의 경우는 중국 어학연수의 인기가 높아지며 다양한 프로그램이 등장하고 있다. 어학연수는 중국 현지에서 거주하며 중국어 학습은 물론 중국인들과 밀접하게 생활하며 중국 현지의 문화를 느끼며 리얼 중국어를 배울 수 있는 시간이다. 어학연수의 경우 짧게는 2주부터 2~3개월 짧은 기간에도 떠날 수 있는 단기연수와 6개월~1년간 중국어를 집중적으로 공부할 수 있는 장기연수로 나뉜다. 


단기 연수의 경우 여름/겨울방학을 활용하여, 최대 12주간 중국 현지에서 중국어 학습 및 문화를 체험할 수 있다. 연수 학교로는 중국은 수도이자 표준어를 사용하는 북경이 있다. 북경은 학교 선택 폭이 넓고 초/중/고급 커리큘럼이 골고루 발달되어있는 것이 특징이다. 상해는 중국 경제 중심지로 일반 중국어 수업 이외에도 비즈니스 한어반, 중영수반등 커리큘럼이 다양하다. 천진의 경우 수도인 북경과 거리가 가깝고 비용이 저렴한 특징이 있다. 대련은 표준어 사용 도시이며, 대도시에 비해 물가가 저렴하다. 마지막으로 항주는 다국적 학생들과 교류할 수 있으며, 한국인 비율이 낮기 때문에 다른 지역보다 빠르게 중국어를 배울 수 있다. 이렇듯 지역마다 학교마다 특징과 커리큘럼이 다르기 때문에 충분히 알아보고 어학연수를 할 대학교를 선택해야 한다. 중국 어학연수 비용은 한 학기 기준 북경, 상해, 대도시의 경우 학비(교제비 포함), 기숙사비(2인실)을 포함하여 350~400만 원 정도 이다. 그 밖의 지방 도시의 경우 학비(교제비 포함), 기숙사비(2인실)을 포함하면 더 저렴한 250~300만 원 정도로 예상된다.



중국어 공부가 기본이 되어야 시작할 수 있겠죠?




지금 바로 중국어 과외를 받아보고 싶으시다면


혹시 중국어 과외 전문가인가요? 지금 바로 숨고에서 최대 40만 명의 잠재고객을 만나보세요!

> 중국어 과외 고수 가입하기



중국어 과외 신주현 고수의 프로필을 확인하고, 레슨을 문의해보세요!

> 중국어 과외 신주현 고수 만나기



댓글
댓글쓰기 폼